휴게소창업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선덕여왕 조회 3회 작성일 2020-05-30 07:38:49 댓글 0

본문

[대전MBC뉴스]휴게소 창업 1년 만에 결실

창업을 하려면
초기 투자 비용이 만만치 않은데요.

한국도로공사와 고속도로 휴게소가
지난해부터 청년들의 창업을 돕기 위해
점포를 지원하고 있는데,
1년 만에 결실을 얻고 있습니다.

[사회] 휴게소 청년 창업 지원…1년 뒤 씁쓸한 결과 (SBS8뉴스|2015.09.14)

지난해부터 도로공사가 청년 창업을 돕는다며, 39세 이하 청년들 대상으로 고속도로 휴게소 매장 영업을 지원하는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여섯 달 동안 임대료를 받지 않는 파격적인 조건이 붙으면서 경쟁률이 10대 1을 넘었습니다. 그런데 결과는 어떨까요? 1년 후에 보니, 가게 다섯 곳 중 세 곳은 이렇게 문을 닫았습니다.

왜 이렇게 됐는지, 뉴스인 뉴스 박아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청년들이 직접 개발한 메뉴로 음식을 만들어 팔고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가 공모를 통해 지원하고 있는 '청년창업매장'입니다.

지난해 29곳이 문을 열었는데 1년 뒤 유지되고 있는 매장은 12곳, 생존율은 40%에 불과합니다.

일반 생계형 창업 생존율보다 더 낮은 수치입니다.

어떤 문제가 있는 건지 강원도의 한 청년창업매장을 찾아가 봤습니다.

간식을 파는 매장인데도 건물 안 식당들 사이에 덩그러니 있다 보니 찾는 이가 거의 없습니다.

반면 목 좋은 바깥쪽에 위치한 스낵코너와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들엔 손님이 쉴새 없이 드나듭니다.

지원 내용이 당초 약속과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장 민/청년창업매장 중도 포기 : 막상 가니까 부스가 따로 있는 게 아니에요. 말이 계속 바뀌는 거죠. 좋은 메뉴로 개선을 해라 말을 했는데 바뀌는데 세 달 걸립니다.]

이렇게 경쟁력과 사업성이 떨어져 1기 창업자 60%가 포기하고 떠났지만, 도로공사는 별다른 개선책 없이 올해 청년창업매장을 107개로 늘렸습니다.

[이미경/새정치민주연합 의원, 국회 국토교통위 : 아이디어만 좋으면 전혀 평가도 제대로 하지 않은 채로 청년 사업 실패자를 양산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청년들을 돕겠다는 취지로 시작됐지만,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사람들에게 실패의 쓴맛과 채무까지 안겨줄 수 있는 겁니다.

[실패자 : 취지는 좋은데 막상 정교하지가 못하다는 게 문제가 많이 되는 것 같아요. 그걸 하는 사람은 모든 걸 걸고 하는 거잖아요. 가정이 있는 사람들도 있고 거기서 망하면 안 되거든요.]

공기업의 창업프로그램은 더 믿고 의지하게 되는 만큼 창업 기회만 무작정 늘리는 것보다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대한민국 뉴스리더 SBS▶
홈페이지: http://news.sbs.co.kr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sbs8news
트위터: http://www.twitter.com/sbs8news
D R : 운영미숙의 청년 오너나 부스 위치 선정이 안되는 도로공사나 쯧
박원순 : 정교하지 못한건 창업지원자들도 마찬가지아니야??

[소상공인매거진] 청년창업의 꿈 펼치는 고속도로 휴게소

최근 서점가에
‘고속도로 휴게소’라는 여행안내 책이 나왔습니다.
‘비우고 채우는
길 위의 오아시스’라는 부제가 달렸는데요.
고속도로 여행길에 들르는 휴게소.
정말 오아시스 같은 곳이죠.

그런데 이 고속도로 휴게소가
청년창업의 꿈을 펼치는 공간으로 활용된다는 사실, 아시나요?
휴게소 청년창업매장, 그곳 청년상인을 만나봤습니다. 흐린 날씨 속에도
휴일을 맞아 평소보다 많은 차량으로 붐비는 고속도로 휴게소.
중부고속도로에 위치한
이 휴게소 이름 간판에는 웃는 청년 얼굴이 붙어 있고
청년창업 공간을 알리는 큰 글씨도 보입니다.

색다른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청년창업 매장에는
손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석수창 고속도로 휴게소 고객
청년 분들이 만들어 주셔서 음식을 젊은 분들이 잘 즐길 수 있게 만들어 주신 것 같고 서비스도 되게 깨끗하고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분위기도 무척 활발하고 좋은 것 같아요.
(...)
김태욱 고속도로 휴게소 청년상인
저 같은 경우는 장사를 한 번도 해본 적이 없고, 사업자등록을 내본 적도 없습니다. 이번에 처음 도전을 해보게 되었는데 청년창업 아카데미를 통해서 일주일 동안 실습과 이론 교육을 받고 여기서 장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휴게소 특성도 많이 알게 되었고, 사업 관리, 매출 관리 이런 것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양영주 한국도로공사 수도권본부 고객팀장
고속도로 청년창업 매장에 대해서 관심도 많고 점점 지원도 많아지고 있는데요. 창업을 하다보면 창업 후에 여러 가지 실패하는 사례를 보았습니다. (…) 그래서 이렇게 창업 경험이 전혀 없는 예비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사전에 준비할 수 있는 기초 이론지식과 함께 실제 휴게소 현장에서 실무 경험을 함으로써 최대한 시행착오를 줄여주기 위해서 이번 청년창업 아카데미를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
정기현 고속도로 휴게소 청년상인
앞으로 향후 계획은 일단 청년창업 아카데미 자체에서 진행하는 이런 사업을 통해서 탄탄한 기반을 다진 후에 제가 하고 싶은 음식점을 차리고 여기서 생각하고 느꼈던 것들을 접목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제 음식을 판매하고…. 그렇게 할 수 있도록 계획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
양영주 한국도로공사 수도권본부 고객팀장
현재 청년창업매장은 고속도로에서 전국 휴게소에 86개 그리고 (졸음쉼터에) 푸드트럭 14대가 운영 중입니다. 금년 하반기에는 청년창업매장 26개 그리고 푸드트럭 11대를 추가 증설할 예정입니다. (…)

... 

#휴게소창업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60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009.co.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